잡식왕

반응형

엑셀 단축키 총정리 및 설정방법


안녕하세요 잡식왕입니다.

오늘은 엑셀 단축키 및 나만의 엑셀 단축키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엑셀은 아주 강력한 도구이고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누구나 엑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조금이라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엑셀을 사용하기 위해서 단축키는 필수입니다. 끊임없이 노력하여 내가 해야 할 문서 작업의 시간을 단축해 봅시다. ^_^


오늘의 포스팅 순서 입니다. 

1) 엑셀 단축키 알아보기 

2) 나만의 엑셀 단축키 설정 ★


[엑셀 단축키 모음]

선택 영역을 삽입, 삭제, 복사, 프린트

단축키

내용

Ctrl + -

선택 영역 삭제

Ctrl + Shift + +(덧셈 기호)

삽입

Ctrl + C

선택 영역 복수

Ctrl + X

선택 영역 잘라내기

Ctrl + V

선택 영역 붙여넣기

Ctrl + Z

선택 영역 내용 지우기

Ctrl + P

프린트 하기

 

워크시트나 통합 문서에서 스크롤과 이동하는

단축키

내용

Alt + PageDown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

Alt + PageUp

화면 왼쪽으로 이동

Ctrl + 백스페이스

활성 셀을 나타내기 위해 이동

Ctrl + 화살표

현재 데이터 범위의 가장자리로 이동

Ctrl + End

워크시트의 마지막 셀로 이동

Ctrl + F6 또는 Ctrl + Tab

다음 통합 문서나 창으로 이동

Ctrl + Home

워크시트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

Ctrl + PageDown

통합 문서에서 다음 시트로 이동

Ctrl + PageUp

통합 문서에서 시트로 이동

Ctrl + Shift + Tab

이전 통합 문서나 창으로 이동

F5

이동 대화 상자 표시

F6

나누어진 통합 문서의 다음 구역으로 이동

Home

행의 시작 부분으로 이동

PageDown

화면 아래로 이동

PageUp

화면 위로 이동

Shift + F4

마지막 찾기 작업을 반복

Shift + F5

찾기 대화 상자 표시

Shift + F6

나누어진 통합 문서의 이전 구역으로 이동

Tab

보호된 워크시트에서 잠금이 풀어진 사이로 이동


End 모드가 켜진 상태에서 워크시트에서 이동하는

단축키

내용

End

End 모드 켜기/끄기

End, 화살표

행이나 안에서 데이터 블록 이동

End, Enter

현재 행의 오른쪽에 있는 비어 있지 않은 마지막 셀로 이동

End, Home

워크시트의 마지막 셀로 이동

 

SCROLL LOCK 켜진 상태에서 워크시트에서 이동하는

단축키

내용

왼쪽 화살표 또는 오른쪽 화살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

위쪽 화살표 또는 아래쪽 화살표

위나 아래로 이동

End 창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셀로 이동

Home 창의 왼쪽

모서리에 있는 셀로 이동

Scroll Lock

Scroll Lock 켜기/끄기

Scroll Lock 켜진상태 방향키

키를 사용하면 이동한 곳으로 선택 영역이 옮겨짐

 

워크시트, 차트, 매크로로 작업하기 위한 바로 가기

단축키

내용

Alt + F11

Visual Basic Editor 나타내기

Alt + F8

매크로 대화 상자 나타내기

Ctrl + F11

Microsoft Excel 4.0 매크로 시트 삽입

Ctrl + PageDown

통합 문서의 다음 시트로 이동

Ctrl + PageUp

통합 문서의 이전 시트로 이동

F11 또는 Alt + F1

현재 범위를 사용하는 차트 작성

Shift + Ctrl + PageDown

통합 문서의 현재와 다음 시트 선택

Shift + Ctrl + PageUp

통합 문서의 현재와 이전 시트 선택

Shift + F11

워크시트 삽입

 

워크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축키

내용

Alt + Enter

같은 셀의 줄에서 시작

Ctrl + D

아래로 채우기

Ctrl + Delete

끝에 있는 텍스트 삭제

Ctrl + Enter

선택한 범위를 현재 항목으로 채우기

Ctrl + F3

이름 정의

Ctrl + R

오른쪽으로 채우기

Ctrl + Shift + F3

행과 레이블로 이름 만들기

F4 또는 Ctrl + Y

마지막 작업 반복

Shift + Enter

항목을 입력하고 선택 영역에서 위로 이동

Shift + F2

메모 편집

Shift + Tab

항목을 입력하고 선택 영역에서 왼쪽으로 이동

Tab

항목을 입력하고 선택 영역에서 오른쪽으로 이동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서 작업하는

단축키

내용

=(등호)

수식 시작

Ctrl + D

아래로 채우기

Alt + 아래쪽 화살표

자동 완성 목록 나타내기

Ctrl + '(아포스트로피)

현재 위에 위치하는 셀의 수식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

Ctrl + ;(세미콜론)

날짜 입력

Ctrl + `(억음 악센트 기호)

표시된 값은 수식으로, 수식은 값으로 바꾸기

Ctrl + A

수식에 함수 이름을 입력한 다음 수식 편집 상자 나타내기

Ctrl + Alt + F9

현재 통합 문서의 모든 시트 계산

Ctrl + K

하이퍼링크 삽입

Ctrl + Shift + :(콜론)

시간 입력

Ctrl + Shift + "(따옴표)

현재 위에 있는 값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

Ctrl + Shift + A

수식에 함수 이름을 입력한 다음 함수의 인수 이름과 괄호 삽입

Ctrl + Shift + Enter

수식을 배열식으로 입력

F2

현재 셀을 편집하고 줄의 끝에 삽입 지점 놓기

F3

정의된 이름을 수식에 붙여넣기

F9

열려 있는 모든 워크시트에서 모든 시트 계산

Shift + F3

함수를 수식에 붙여넣기

Shift + F9

현재 워크시트 계산

Alt + '(아포스트로피)

스타일 대화 상자 나타내기

Ctrl + 0()

숨기기

Ctrl + 1

서식 대화 상자 나타내기

Ctrl + 5

취소선 서식 적용 또는 제거

Ctrl + B

굵게 서식 적용 또는 제거

Ctrl + I

기울임꼴 서식 적용 또는 제거

Ctrl + Shift + !

두자리의 소수자릿수, 1000 단위 구분 기호, 음수 부호(-) 표시

Ctrl + Shift + #

, , 일로 날짜 서식 적용

Ctrl + Shift +$

소수 자릿수가 자리인 통화 서식 적용(음수는 괄호로 표시)

Ctrl + Shift + %

소수 자릿수가 없는 백분율 서식 적용

Ctrl + Shift + &

윤곽 테두리 적용

Ctrl + Shift + )

나타내기

Ctrl + Shift + @

, , A.M. 또는 P.M. 표시로 시간 서식 적용

Ctrl + Shift + ^

소수 자릿수가 자리인 지수 숫자 서식 적용

Ctrl + Shift + _

윤곽 테두리 제거

Ctrl + Shift + ~

일반 숫자 서식 적용

Ctrl + U

밑줄 적용 또는 제거

 

데이터를 편집하는

단축키

내용

Ctrl + A

수식에 함수 이름을 입력한 다음 수식 편집 상자 나타내기

Ctrl + Shift + A

수식에 함수 이름을 입력한 다음 함수의 인수 이름과 괄호 삽입

Ctrl + Shift + Enter

배열식으로 수식 입력


[나만의 엑셀 단축키 설정]

나만의 엑셀 단축키 설정은 이전까지는 원하는걸 쓰기 위해서 여기저기 메뉴들을 들어가가서 마우스를 이용하여 
수동적으로 했다면 "Alt + 숫자키"를 활용하여 아주 빠른 속도로 원하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자 그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클릭

2.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설정되어 있는 아이콘 제거

3. 다음에서 명령 선택 란에서 "모든 명령" 클릭

4. "모든 명령"에서 원하는 엑셀 기능을 클릭하여 중간부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5.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내가 선택한 엑셀 기능이 빠른 도구 모음에 지정되어 있다. 

6. 여기서 "Alt" 버튼을 눌러보면 각 아이콘 별로 숫자가 지정되어 있다. 이제 Alt 버튼과 숫자키를 조합하여 누르면

지정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된다. 물론 화면상 보이는 다른 알파벳들은 고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 들이다. 

7. 마지막으로 필자가 업무상 자주 사용하는 엑셀 단축키에 대해 소개하고 마치겠다. 

나만의 엑셀 설정

기능

설명

Alt + 1

가운데맞춤

글을 가운데로 정렬할 때 사용

Alt + 2

셀병합

여러 개의 셀을 하나로 합칠 때

Alt + 3

서식복사

다른 서식을 따라하고 싶을 때

Alt + 4

인쇄미리보기

내가 만든 파일을 미리 볼 때

Alt + 5

그림으로 복사

표 등을 그림으로 복사 하고 싶을 때

Alt + 6

카메라

원본데이터에 있는 자료를 그림처럼
사진을 찍어 동일하게 비추고 싶을 때


수많은 엑셀 기능들 중에 본인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위주로 반복 숙달 하다 보면, 작업 속도도 빨라지고 퇴근도 빨라지겠죠? 

그럼 이상 엑셀 단축키 모음 및 나만의 엑셀 단축키 설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