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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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잡식왕입니다. 

 

오늘은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제조사에서는 유해물질 관리를 위해 협력사(납품업체)로부터 RoHS 성적서 및 MSDS를 제공받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는 RoHS 성적서 및 MSDS 내 필수 정보를 별도로 관리하여 데이터 유효성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 목적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방법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 목적

 

 

 

1) 유해물질 분석표 없이 성적서와 부품의 일치 작업이 어려움

 

2) 부적합 부품이 여과 없이 사용됨을 방지

 

3) 부적절한 대응 문서 취합 방지

 

균질 재질별로 유해물질 함유량, 중량, CAS number 및 조성비의 정보를 유해물질 분석표 형태로 관리하는 것이 유해물질 규제 대응(RoHS, REACH, WEEE)의 시작이며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방법

 

 

① 일반사항으로 협력업체 정보 및 무게 등을 기입

 

② Part Name : 납품하는 부품의 하위 부품명 및 균질 재질명 작성

 

③ Vendor : 부품을 납품하는 공급사 및 제조사명 작성

 

④ Part Weight : 해당 부품 무게 작성

 

⑤ 균질 재질별 화학물질명, 조성비(구성비)  및 CAS number를 작성 (MSDS 참고)

 

⑥ RoHS Report : RoHS 성적서 내 유해물질 함유량 기입

 

⑦ 해당 MSDS 및 RoHS 정밀 분석 성적서 첨부 

※ 첨부파일의 양이 많아지면 파일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첨부파일은 별도로 관리해야 함

 

⑧ Note : RoHS 예외조항 및 특이사항 작성

 

업체별로 다양한 정보들을 취합하고 있지만 다음 정보는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 균질 재질 / 중량 /CAS NO / 화학물질 조성비 / ROHS 성적서 및 MSDS 

 

 

이상으로 유해물질 분석표 작성 목적 및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경 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고 매년 신규 관리 물질 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단순 성적서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유해물질 분석표를 작성하고 유효성을 검토해야만 유해물질 관리가 가능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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