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식왕

반응형

 

 

 

안녕하세요. 잡식왕입니다. 

오늘은 고속 통신 설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종단저항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선을 통해 고속으로 통신을 할 때 임피던스 매칭은 필수입니다. 주파수가 낮을 때는 상관없지만 주파수가 높아지면 선로의 끝단에 임피던스가 매칭 되지 않으면 신호가 반사되어 왜곡이 발생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속 통신에서는 반드시 종단저항을 넣어서 임피던스 매칭을 시켜야 합니다. 

 

 

종단 저항(Terminating Resistance)이란?

 

 

전송계 및 전송 기기는 여러 가지 설계 기준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어서 그것이 특정 저항 값에 가까울 때 단말 또는 분단점이 반사 현상을 피하기 위해 종단시키는 저항값을 의미

 

다음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CAN 통신입니다. 

 

 

[CAN 통신]

 

왼쪽의 120Ω이 신호를 줄 때의 임피던스이고, 이 신호가 선로를 거쳐 오른쪽 끝부분에 전달되면 120Ω을 넣어 임피던스 매칭을 시키는데 이 저항을 종단 저항이라고 부릅니다.

즉 종단저항은 고속 통신에서 데이터 왜곡이 발생하지 않도록 임피던스 매칭을 위해 선로의 끝 단에 연결해 주는 저항입니다. 

 

 

종단저항 설치 시 주의사항

 

 

선로의 양 끝 단 외에 중간 선로에 저항을 설치할 경우에 전체적인 저항 값이 작아져 신호 레벨이 작아지므로 선로의 양 끝 단 이외의 장소에는 설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종단저항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작게남아 용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기술용어 > 1) 전기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선 색상 규정  (0) 2022.06.07
국가별 콘센트 및 전압사양  (0) 2022.03.13
단락과 지락의 정의  (0) 2020.12.14
배선용차단기(MCCB) 정의  (4) 2020.12.13
dB와 dBm의 차이  (0) 2020.10.2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